연간 유기견 400마리 넘어... 시설은 ‘열악’
상태바
연간 유기견 400마리 넘어... 시설은 ‘열악’
  • dnatjgml
  • 승인 2019.06.1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기견 수 급증...등록제 적극 시행해야

- 분양되는 동물은 절반도 안돼..

- 거창군, ‘직영 보호소 설치 검토 중’

거창군에서 1년 간 신고되는 유기·유실 강아지(아래 유기견)는 400마리가 넘는다는 통계가 나왔다.

2일, 거창군에 따르면 지난 2017년 유기견은 201마리가 발생했는데, 그다음 해인 2018년에는 431마리로 급증했다. 2019년에는 5월 말까지 발생한 유기견이 181마리로, 이 추세라면 올해도 400마리를 넘길 것으로 보인다.

주민들로부터 유기견 신고가 접수되면 거창군은 구조·포획해 협약을 맺은 동물병원으로 보낸다. 이후 동물보호관리시스템에 등록된 뒤 소유자가 찾아가지 않은 상태로 10일이 지나면 소유권이 거창군으로 넘어온다.

법률상 10일이 지나면 유기견은 부득이한 사정이 인정될 때 안락사시킬 수 있다. 그러나 안락사를 시키는 유기견의 마릿수는 5%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일반 주민들에게 분양되거나 동물병원의 보호 끝에 자연사한다. 그러나 분양되는 유기견이 절반도 안 되는 만큼 과반수가 동물병원에서 생을 마감하고 있다.

거창군과 협약을 맺은 동물병원의 관계자는 “대부분 버려지는 강아지들은 병들어 있는 상태로, 병원비를 댈 수 없어 버리는 것으로 추측된다”라고 설명했다.

현재 거창군이 유기견과 관련해 집행하는 예산은 연간 4천만 원 수준이다. 한 해 버려지는 유기견 모두를 수용할만한 금액이 아니다 보니 시설은 매우 열악하다.

동물병원에 있는 40개의 비좁은 케이지 속에는 40여 마리의 유기견이 생활하고 있다. 이 중 일부는 병이 들어 치료가 필요한 상황이다.

거창군은 유기동물 보호시설의 확대에 대해 “적정한 보호 및 관리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주민 불편을 최소화할 수 있는 적지 선정과 정부 예산확보 등 군 직영 보호소 설치를 위해 다각적으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거창군은 유기견의 상당수가 타 지역 주민들이 거창에서 버리고 가는 것으로 추측하고 있는 만큼 시설을 잘 갖춰놓으면 거창에 유기하는 동물 수가 늘어날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또, 주민들의 상식 수준을 넘어선 과도한 예산이 소요될 것이라는 추측도 있다.

그러다 보니 거창 내 시민·사회단체들은 유기견 발생을 막기 위해 동물 등록제와 유기견 입양 활성화 대책이 동시 진행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푸른산내들 이순정 사무국장은 “유기견 보호시설을 갖추고 이를 홍보해 조금이라도 더 입양을 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라며 “그 이전에 주민들이 동물을 버리지 않도록 동물 등록제를 적극 활성화시켜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