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회장 선거, ‘탈정치화’가 핵심
상태바
체육회장 선거, ‘탈정치화’가 핵심
  • 박재영
  • 승인 2019.11.25 17: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선거 조직으로 활용된다는 의심 사라질까
전문분야 살리는 행정 지원도 마련돼야

민선 체육회장 선거가 한 달 여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거창군체육회장 선거는 체육인의 ‘탈정치화’가 핵심 과제다.

이번 투표는 12월 27일 치러진다. 투표 대상은 ‘체육회에 등록된 각 체육단체의 회장’과 ‘체육회에 등록된 단체에서 추천한 대의원 중 체육회에서 추첨을 통해 선정한 사람’으로, 아직 인원은 확정되지 않았다.

투표 10일 전인 12월 16일부터 17일 까지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며 직후 선거 운동이 시작된다. 투표 사무는 체육회에서 자체적으로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해 치러진다.

이번 투표에 체육인들의 관심이 높다. 거창군체육회는 체육인의 양성과 지역의 공공 체육 시설 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지원을 하고 있다. 또 학교 체육, 엘리트 체육, 생활 체육 등 연계를 통해 시설과 지도자, 프로그램을 통합 지원한다. 또, 거창교육지원청과의 협약을 통해 학생들의 체육 활동 및 시스템을 지원하기도 한다.

체육회에 소속된 단체는 총 34개며 한 해 쓰이는 예산만 16억 원이다.

그간 거창군체육회장은 군수가 당연직 회장을 맡았다. 하지만 체육을 정치나 행정 영역에서 분리시켜 독자적인 활동을 하도록 해야 한다는 요구와 체육단체가 정치인들의 선거 조직으로 활용된다는 악순환의 고리도 끊어야 한다는 요구도 반영됐다.

이같은 비판 여론이 커지며 국회에서 지방자치단체장의 체육회장 겸직 금지를 담은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발의·통과돼 첫 민선 체육회장 선출이 이뤄지게 됐다.

이러한 토대가 마련됐으니 이제는 민선 체육회장이 전문성을 살려 일할 수 있도록 행정이 지원 규정을 정비해야 한다. 특히, 선거를 통해 체육인들 간 분열과 갈등이 있을 수 있는 만큼 공정한 선거시스템을 갖춰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거창군의 경우 선거인단이 60명으로 확정됐으며, 명단이 사전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보니 금품 선거나 과열 선거가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 특히, 거창과 같은 소도시의 경우 정치색을 완전히 배제하기 어려운 구조다보니 선거제도가 개편되어야 한다는 주장도 있다.

거창군 체육계 관계자는 “다른 지역에서도 체육인 간 내부 정치화로 인해 싸움이 되다보니 추대를 하자는 이야기까지 나오고 있다”라며 “지방체육회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살리는 선거제도를 만드는 게 급선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