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불법 소나무 반출에 ‘미온적’...환경단체 반발
상태바
거창군, 불법 소나무 반출에 ‘미온적’...환경단체 반발
  • 한들신문
  • 승인 2019.12.10 18:0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가북 용산서 소나무 반출하다 적발
- 거창군, '굴취한 소나무는 허가 후 반출'
- 환경단체, '소나무 불법 반출 부추기는 꼴'

거창군이 허가를 받지 않은 채 소나무를 몰래 반출하려던 업자 등을 적발해놓고도 소극적인 조치만 예고해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거창군에 따르면 조경업자와 산지 소유주는 거창군에 소나무 반출 허가를 받지 않은 채 가북면 용산리의 한 야산에서 8그루의 소나무를 굴취했다. 현장 인근에 표시된 소나무까지 합하면 총 12그루를 반출하려 한 것으로 보인다.

거창군은 주민의 신고를 받아 소나무 불법 굴취를 현장에서 적발했으며, 작업을 중지시켰다. 이후 고발 등 법률 검토를 진행하고 있다.

하지만, 거창군은 굴취를 위해 뿌리가 잘린 소나무는 원상 복구하더라도 살리기 힘들다는 판단 하에 이미 뽑아낸 8그루에 대해서는 굴취허가를 통해 반출을 허가할 계획이라 논란이 일고 있다.

거창군 관계자는 본을 뜨면 뿌리를 자르는데, 그러면 원상 복구하더라도 살리기가 쉽지 않다라며 일부 굴취 허가를 받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환경단체는 반발했다. 환경단체는 이 같은 거창군의 방침이 선례로 남아 무자비한 소나무 굴취가 발생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거창의 환경단체인 푸른산내들 이순정 사무국장은 이런 사례는, 또다시 불법 소나무 반출 문제가 발생할 소지를 남기는 것이라며 불법 반출에 대해서는 끝까지 책임을 물어 강하게 처벌하고, 굴취된 소나무는 압수해 거창군이 조성해 놓은 나무은행에서 보호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연탁 2019-12-10 18:30:36
일단 고발을 해야 할듯요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