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약사님~ 여쭤볼 게 있는데요①
상태바
【건강관리】약사님~ 여쭤볼 게 있는데요①
  • 한들신문
  • 승인 2020.01.12 2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한 약국 약사 나소미

# 이 약과 저 약을 같이 먹어도 되나요?

약국을 방문하시는 분들, 특히 어르신들은 두 세군 데 병원을 한꺼번에 다녀오시고는 물어보세요. 약을 같이 먹어도 되냐고.

일단 같은 성분이나 효능을 가진 약들은 먹어서는 안 되겠죠. 그리고 그 외에도 같이 먹어서는 안 되는 약들이 있긴 하지만 의외로 간단히 말씀드리기 곤란할 때가 많아요.

왜냐하면 혹시나 같이 먹으면 안 되는 약이 있더라도 우리나라 의료체계는 의약분업이 엄격하게 지켜지고 있기 때문에 약국에서 임의로 먹지 마라 할 수가 없기 때문이에요.

그렇다고 환자 본인이 임의로 약을 빼고 먹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아요. 약은 몸속에 들어가면 여러 가지 용도로 쓰이기 때문에 단편적인 지식으로 복용 여부를 결정한다면 만족스러운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가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이런 경우는 약국에서 약을 조제하기 전에 병원에 전화를 해서 처방 변경을 요구하거나 의사 선생님의 새로운 지시를 환자에게 안내하게 되지요.

요즈음은 DUR(의약품 안심 서비스)이라는 시스템이 있어서 의사 선생님이 처방하시거나 약사 선생님이 조제하시기 전에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사전 점검이 잘 되는 편이지만

그래도 본인이 먹고 있는 약들은 의사 선생님께 미리 얘기해 주시는 게 좋아요.

환자 보관용 처방전을 가지고 다니든지 약봉투에 약 이름이 인쇄되어 있으니까 약봉투를 가지고 다니든지. 처방전 사진을 찍어 다니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아무튼 약물 남용으로 인한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병원에서 다른 약을 처방받기 전에 환자 본인이 복용하고 있는 약을 꼭 의사 선생님께 말씀드리는 게 중요하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