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들의 시선]‘민’은 ‘졸’인가!
상태바
[한들의 시선]‘민’은 ‘졸’인가!
  • 한들신문
  • 승인 2020.03.24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례 없는 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일상의 삶이 위협받고 있다. 이런 가운데 한 달이 채 남지 않은 ‘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그동안 주춤하던 각 당 후보들의 움직임이 빨라지고 있다.

 

415일에 실시되는 ‘21대 국회의원 선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의 도입으로 현행 소선거구제가 가지고 있는 비례성의 부족을 개선하고 18세로 선거권이 확대된 개정 선거법이 적용되는 달라진 선거라서, 다른 때보다도 준비와 안내의 시간이 필요하기도 하다. 그러나 전염병 확산의 재난 상황에서 그러한 점들이 제대로 충족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정책이나 의제에 관한 국민의 이해와 관심이 부족해서 민주주의의 꽃인 선거가 제대로 결실을 볼지 염려되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러할진대, ‘민의의 대변자가 되고자 하는 후보들이라면 당연히 그 어느 때보다도 지역민의 요구가 무엇인지 민의를 파악해서 의제를 공유하고 정책을 제시하여 그 민의를 제대로 반영하는 노력을 해야 마땅하나 우리가 듣고 보는 눈앞의 현실은 그것과는 거리가 멀다.

 

재난 관련 문자 메시지 사이로 간간이 날아든 예비등록후보자들의 메시지는 그런 의제정책의 준비라기보다는 소속당의 후보 공천과 관련한 억울함’, ‘해명’, ‘부당함이 주를 이룬다. ‘잡음속에서 공천 결정 이후 이어지는 소속당 지방의원의 동조 탈당, 또는 다른 의원들의 공천된 후보에 대한 지지 표명(관련 기사: 2)은 각자의 의사의 표명이고 운동이겠지만 과연 을 주인으로 대접하고 있는가?” 하는 물음을 남긴다.

 

언론도, 시민단체도 그 물음의 화살을 피해 갈 수 없다. ‘총선 의제 실종, 현실 반영인가 언론의 게으름인가?’라는 제목의 미디어 오늘222일 자 신문 모니터 기사는 이러한 언론의 현실태를 고발하고 있다.

2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6개 중앙일간지의 총선 관련 기사를 모니터하여 분석한 기사인데, 110건의 기사 중 신문 대부분이 정당 동향만 보도(77.3%)하고 총선 공약보도는 4(3.6%)에 그쳤다는 내용이다. 우리 한들신문정책 보도에 힘썼나 하고 돌아보니 부끄럽다.

 

민주주의는 공론의 정치가 틀이다. 공론의 장에서 치러져야 할 선거가 공론의 토대 위에 서지 않으면 민주주의의 꽃이라는 선거는 피울 수 없는 조화에 불과할 것이다.

 

80년대, 군사독재의 엄혹한 시절에 양심적 언론인으로서 살았던 대기자김중배 선생은 “‘인가라는 물음으로 폭력어둠을 걷어 내는 새벽민초를 희망했다. 그동안 그 폭력의 어둠은 걷어 냈지만, 우리에게 여전히 어둠이 남아 있다. 오늘 그 어둠무지이다.

 

오늘 다시금 반문한다, “‘인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