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무릎이 아파보신 적이 있나요?
상태바
【건강관리】무릎이 아파보신 적이 있나요?
  • 한들신문
  • 승인 2020.09.28 13: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적십자병원 정형외과전문의 의학박사 이영수

무릎이 아파보신 적이 있나요? 삶을 고달프게 하는 무릎 통증의 원인에 대하여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류머티즘 관절염

불현듯이 찾아오는 이 질환은 우리 신체의 면역기능이 약화할 때 흔히 찾아올 수 있으며, 특징적으로 양관절의 대칭성 통증, 아침에 일어나면 마디 관절이 뻐근하고 부어오르며, 류머티즘성 결절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과는 달리 초기에는 관절 연골의 변화보다는 관절 주위 연부조직 특히 활액막에 염증을 일으켜서 비후를 일으키며 이곳에서 형성된 관절액은 연골을 파괴해 궁극적으로는 연골을 모두 망가뜨려 관절염 변화를 일으켜 장애를 발생시키게 됩니다. 퇴행성 관절염에서와 같이 무릎의 유연성 운동이나, 근력운동 등은 예방적 차원에서 모두 같다 보면 되겠습니다.

주관적 증상으로는 관절통의 정도와 조조강직의 지속시간, 피로감의 존재 여부, 기능 제한 등을 들 수 있으며 치료로 증상 호전을 삶의 호전, 관절 통증과 염증 감소, 관절 기능과 일상생활의 유지 그리고 관절의 변형을 예방하기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야겠습니다. 체중 감량은 기본적으로 절대적으로 필요하며 이때 영양소가 결핍되지 않도록 영양 관리에 힘을 쓰도록 합니다.

때로는 우울증 등의 정신적인 증상으로 신체 활동도가 급격히 떨어지고 면역기능의 약화로 병이 발병하는 예도 있기도 합니다. 관절부종의 초기에 활액막 등이 비후 되고 이물질 등의 구조물이 많을 때는 관절 내시경으로 조기에 수술하여 증상의 호전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무릎 관절 류머티즘 관절염의 치료 때 관절 내시경 수술은 작은 상처를 통한 수술로 비교적 치료 효과가 크다 할 수 있으며 무릎 부종이 심하고 활막 부종이 심하면 활막절제 수술로 무릎의 추가적인 손상을 막고 치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시술이 있습니다. 또한, 수술을 하지 않으면 적절한 보조기 사용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통풍성 관절염

때로 남자들은 삼겹살에 소주를 즐긴 후 발가락이나 무릎, 발목 등에 발생하는 극심한 통증을 경험하여 병원을 찾은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는 소주, 육류, 생선 등의 육류 섭취 후에 이들 분해 산물이 몸속에서 빠지지 않고 관절 주위에 축적되어 이들이 주위조직에 압박감을 가하고 이물질로 작용하여 심한 통증과 염증 변화를 유발해 통증 일으키게 됩니다.

이 질병은 당뇨병, 고혈압, 비만 등과 같이 중년에 찾아오는 성인병으로 분류되며 본인의 노력에 따라 질병의 정도는 엄청난 차이를 보이게 될 것입니다. 통풍 관절염의 치료목표는 급성 증상의 치료와 재발 증상에 따라 통풍 발작의 예방이 필요합니다. 요산 농도 감소 등이 필요하며 1년에 3~4회 정도 발작하는 경우 예방요법보다는 급성 통풍에 따라 치료하는 경향이 높고 무증상의 고요산 혈정 환자는 체중 감량, 알코올 섭취 감소, 고 푸린 음식의 절제, 식습관의 변화 등이 필요하겠습니다. 이상적인 요산의 농도는 6mg % 이하로 유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