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 성경의 지혜 28
상태바
[종교] 성경의 지혜 28
  • 한들신문
  • 승인 2020.09.28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약학 박사 월드선교회 담임목사 박병철
구약학 박사 월드선교회 담임목사 박병철

<올바르게 말하기>

말이 너무 많은 세상을 우리는 살고 있다. 너무 많아서 무슨 말이 참말 인지 거짓말인지 구분하기가 쉽지 않다. 말의 영역에는 옳거나 잘못된 것이 없는 영역같이 보이는 것 같다. 표현의 자유가 있으므로 어떠한 표현, 어떠한 말도 가능한 것처럼 생각하는 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더 좋은 말, 더 바람직한 말들이 있고, 하지 말아야 할 말들이 있음을 부인할 수 없다. 어떠한 말들은 많은 사람들에게 해를 끼치고 심지어 죽음에 이르도록 하는 말들이 있다. 그러한 말들은 분명 잘못된 말들이고 그러한 말들을 해서는 안 된다. 어떠한 말들은 많은 사람들을 감동하게 하고 그들에게 삶의 이정표가 되도록 하는 말들이 있다. 어떠한 말들이 더 좋은 말들이고 어떠한 말들을 우리는 멀리해야 할까?

사실 언어는 마음에 담겨 있는 것을 표현하는 수단이기 때문에 언어 자체만을 잘 사용하려고 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다. 마음에 미움으로 가득 찼는데, 사랑한다고 말로 표현하는 것이 얼마나 효력이 있을까? 그 마음을 알거나 읽은 사람은 그 외식 된 언어에 환멸을 느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말을 잘하려고 노력하기 전에 올바른 마음가짐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언어는 간혹 그 마음가짐을 선도할 수도 있다. 설령 마음이 불편하다고 하더라도 그 불편한 마음을 말로써 다 전달할 필요는 없다. 마음은 아니어도 적절한 말을 잘 사용함으로써 그 마음과 행동을 다스려 보는 것이다.

말은 일단 많이 하거나 적게 하는 것, 말의 양이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 실수하지 않으려고 하고 더 좋은 말을 하려는 노력이 중요한 것이다. 말은 행동과도 구분이 될 수 있으므로 말은 우리의 인격에서 간혹 떠나있는 것 같은 생각이 들 수 있다. 그러나 말은 그 사람의 인격을 보여주는 주요한 요소라는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온전한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말에 있어서 온전한 사람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다 실수가 잦으니 만일 말에 실수가 없는 자라면 곧 온전한 사람이라 능히 온몸도 굴레 씌우리라(야고보서 3:2).”

말에 실수하지 말아야 할 부분들이 어떤 것들이 있을까? 무엇보다도 말을 할 때 거짓을 말하지 말고 진실을 말해야 한다. 이것은 성경의 사람이 지켜야 할 십계명 중의 하나이다. “그런즉 거짓을 버리고 각각 그 이웃과 더불어 참된 것을 말하라. 이는 우리가 서로 지체가 됨이라(에베소서 4:25).” 거짓을 말하지 않고 진실을 말하는 사람으로 인정받는 것 자체가 그 무엇보다 좋은 말 한 자의 상일 것이다. 진실을 말하지 않는 사람은 그 사람에 대해 이웃들로부터 믿음을 얻지 못할 것이고, 그 자체가 그 사람에겐 불행한 것일 것이다.

진실을 말하지만, 그 말 하는 목적이 더 중요할 수 있다. 그뿐만 아니라 상황에 적합한 말이 되어야 한다. “경우에 합당한 말은 아로새긴 은쟁반에 금 사과니라(잠언 25:11).” 이웃에게 도움이 되고 유익하도록 하는 말이 되어야 한다. 위로받을 자에게 위로의 말로, 격려받을 자에게 격려하는 말을 해야 한다. 물론 잘못하고 있는 자에게도 경계와 훈계의 말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이웃을 저주하고 욕하고 비난하기 위한 말은 하지 말아야 한다.

말하는 것은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형식조차도 중요하다. 어떤 말은 우리의 입에 담지 말아야 할 단어조차도 있는 것이다. “무릇 더러운 말은 너희 입 밖에도 내지 말고 오직 덕을 세우는 데 소용되는 대로 선한 말을 하여 듣는 자들에게 은혜를 끼치게 하라(에베소서 4:29).”

말은 말하지 않는 침묵으로 말할 수 있고 행동으로 말할 수 있다. 침묵하면서 상대방의 말을 듣는 것이 더 소중할 수 있다. 내가 듣고 있음을 말함으로써 상대방에게 더 소중한 것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사람의 성내는 것이 하나님의 의를 이루지 못함이라(야고보서 1:19-2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