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손발과 아랫배를 따뜻하게
상태바
【건강관리】손발과 아랫배를 따뜻하게
  • 한들신문
  • 승인 2021.03.08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한의원 원장 강대성

-냉증에 대하여

요즘 내원하는 환자들 가운데 손발이 차고 아랫배가 냉하면서 통증을 호소하는 여성들이 적지 않습니다. 냉한 기운, 즉 한사(寒邪)가 몸 안에 침범해서 모든 정상적인 생리활동을 위축시키면서 면역력을 떨어뜨려 질병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냉증의 원인으로는 빈혈(貧血)에 의한 것과 반대로 울혈(㭗血), 즉 혈액순환장애에서 일어난 것으로 나누어 생각할 수 있습니다. 몸이 차면 소화 흡수기능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이고 특히, 생식기가 있는 하복부에 차가운 기운이 들어가면, 대장질환이나 골반강 내에 있는 난소, 자궁 내 염증이나 물혹 등이 잘 생기고, 신장 쪽에 영향을 끼치면, 방광 이상이나 치질, 심지어는 허리 통증 및 좌골신경통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더운 여름 에어컨을 많이 쐬거나, 요즘 젊은 여성 가운데에는 추운 겨울에도 짧은 옷을 입거나 너무 얇게 입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사지와 하복부에 냉한 기운이 모이게 하는 지름길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치료는

치료는 첫째, 냉하고 습한 기운으로 인해 순환장애가 생겼을 경우, 손발과 하복부를 따뜻하게 하면서 기혈의 순환을 촉진시키면, 하복부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이 치료되며, 둘째, 혈액이나 영양이 부족한 경우, 혈액을 생성하고 보충하는 처방을 쓰면, 떨어진 기혈이 보강되고 인체 생리작용이 원활해져 손발이 찬 증상과 하복부 통증이 없어집니다.

 

-몸을 따뜻하게 하는 TIP

·반신욕

머리 쪽은 서늘하게 배꼽 아래쪽은 따뜻하게 해주는 가장 좋은 치료방법입니다.

·좌훈, 좌욕

따뜻한 물이나 쑥, 익모초, 당귀 등을 넣고 달인 물로 외음부나 아랫배에 훈증을 해준다든지 씻어주는 방법이 좋습니다.

·좋은 한방차

생강, , 대추, 인삼, 계피를 차로 평소에 자주 마시는 방법이 좋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