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금연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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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관리】금연치료
  • 한들신문
  • 승인 2021.03.22 16: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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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내과 원장 박병건

매년 정초마다 하는 단골 결심 중의 하나가 금연일 것입니다. 하지만 조금의 시간이 지나면 담배를 피우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고 자포자기의 심정으로 계속 담배를 피우거나 심한 죄책감에 빠지기도 합니다. 이게 과연 개인의 잘못일까(?) 한번 따져보고 금연을 시도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2012년 흡연으로 인한 조기 사망자는 6만 명 이상이고 흡연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71,258억 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흡연은 예방 가능한 사망 요인 중 가장 중요한 요인입니다. 암 사망자의 1/3 정도이며 심장질환, 호흡기질환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며 흡연으로 인한 사망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금연을 시도하기 위해서는 흡연은 질병이다.’라는 인식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개인적인 의지만으로 금연에 성공하기는 힘들고(5% 정도 성공) 흡연이라는 질병은 행동요법과 약물요법을 병행하여 치료하여야 합니다.

금연 성공률을 높이는 손쉬운 실천법(행동요법)으로는

-금연 준비 시작 :

1)금연 시작일 정하기.

2)자신의 금연을 주변에 알리기.

3)계획한 금연 시도에서 나타날 장애 요인 파악하기.

4)담배와 관련한 물건 정리하기.

-흡연 욕구 다스리기 :

1)지연하기(delay) : 흡연 욕구는 몇 분만 참으면 사라짐.

2)물 마시기(water drink) : 시원한 물은 입안 감각을 바꿔 흡연 욕구 감소.

3)다른 생각하기(do something different).

4)심호흡하기(deep breathing).

-대표적인 금단증상 대처법 :

1)신경질적이고 예민해졌다면 : 니코틴 공급 중단 효과이며, 운동하기, 산책하기, 심호흡 등.

2)마음이 불안하다면 : 자율신경 및 내분기 계통의 부조화로 생기며, 목욕 또는 샤워, 가벼운 산책, 조용하고 평화로운 생각하기.

3)자주 배고픔을 느낀다면 : 칼로리가 낮은 스낵이나 음료 마시기, 적당한 운동.

4)갈증을 느끼거나 목, 잇몸, 혀의 통증이 있다면 : 얼음물 또는 주스 한 모금, 껌 씹기, 양치질 등.

금연 치료의 약물요법으로는 니코틴 대체요법, 부프로피온(Bupropion), 바레니클린( varenicline)을 사용합니다.

니코틴 대체요법으로는 니코틴 패치, 니코틴 껌, 니코틴 정 등이 사용되며 보통 8주 정도 사용하면 성공률은 10% 내외로 높지 않은 편입니다.

부프로피온(Bupropion)은 항우울제로 니코틴에 의해 일어나는 것과 같은 효과로 안정을 시키며 8-12주 사용합니다.

바레니클린(varenicline)은 금연 약물 중 가장 효과가 높고(40-50% 성공률) 12주간 복용을 권장합니다.

약물의 선택은 효과, 부작용, 비용을 감안하여 선택하여야 하고 현재는 국민건강 보험공단에서 금연치료를 위하며 진료비와 약값을 모두 지원하므로(1-2차 본인부담 후 환불 받음) 금연 치료를 하는 병의원을 방문하여 전문적인 치료를 받으셔서 본인뿐만 아니라 가족과 주위 사람의 건강까지 챙기는 일석 삼조의 효과를 누리시길 바라며 금연 성공하시길 기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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