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동의 없는 황강 취수장은 반대합니다”
상태바
“주민 동의 없는 황강 취수장은 반대합니다”
  • 박재영 기자
  • 승인 2021.06.25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창은 문제없다’는 환경부, 공문 요청엔 ‘묵묵부답’
물관리위원회가 관건… 반투위, ‘환경부 집회’ 예고
21일, 거창군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반대 투쟁위원회가 결의문을 읽고 있다.
21일, 거창군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반대 투쟁위원회가 결의문을 읽고 있다.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에 반대하는 거창 시민들이 21일, 반대 투쟁위원회를 구성하고 거리 집회에 나섰다. 이들은 이달 24일 개최될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에서 거창 시민들의 반대 목소리를 확실하게 전달한다는 방침이다.
 환경부는 지난 2019년 3월,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방안 연구용역’을 실시하였으며, 지난 2020년 8월 12일,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원래 8월 5일, 중간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부산·경남 등 42개 환경 시민단체로 구성된 낙동강네트워크의 반발로 무산됐다.
 이 중간보고회를 통해 환경부가 황강 하류인 합천군 적중면에 취수장을 건설, 동부경남과 부산에 먹는 물 약 95만 톤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이 밝혀졌고, 이를 막기 위한 거창군과 합천군의 반대 움직임이 가시화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24일, ‘낙동강 상·하류 간 지역상생방안’과 함께 낙동강 통합 물관리방안을 원안대로 의결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거창 시민들도 본격적인 투쟁에 나선 것이다.
 거창 시민들이 지적하는 문제는 크게 세 가지다. 먼저 합천군 적중면에 광역 취수장이 설치되면 거창도 피해가 생길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사업은 낙동강 분류의 수질이 악화돼 물이 맑은 지류로 취수원을 변경하는 것으로, 향후 황강의 수질 개선을 위해 상류지역에 대한 규제가 불가피하다는 것.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에 따른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상류지역 목표수질 및 오염원 관리를 위해 직·간접적인 환경 규제가 발생하게 되고 결국 상류지역인 거창군의 경우 여러 제한 사항이 생길 수 있다는 의미다.
 실제 환경부는 ‘거창의 경우 아무런 제한사항이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고, 이에 구인모 거창군수가 “앞으로도 문제가 없을 것이라는 걸 환경부가 공문으로 보내주길 바란다.”라고 요청했지만, 아직까지 답변을 해주지 않고 있다.
 두 번째는, 이러한 문제에도 불구하고 환경부가 거창 시민들을 대상으로 설명회를 개최하거나 의견을 들으려 하지 않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 황강 취수원의 상류인 합천댐의 물 85%가 거창에서 흘러든 것이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용역 중간보고회 이후 거창을 방문해 시민들을 설득하려는 그 어떤 노력을 하지 않고 있다.
 마지막으로는 환경부가 합천군 적중면에 취수장을 건설하려는 것이 결국 낙동강의 수질개선을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이다. 현재 동부 경남과 경북, 부산, 울산 주민들이 식수로 이용하고 있는 낙동강은 이명박 정부 때 4대 강 사업으로 8개의 보가 들어섰고, 이후 녹조 발생이 심각한 상태이다.
 이런 가운데 환경부가 취수장을 합천군 적중면으로 옮긴다는 것은 보 수문 개방 등 수질개선 노력을 포기한 채 먹는 물만 황강으로 옮긴다는 것이다.
 특히, 위와 같은 문제들이 있음에도 환경부는 거창군을 철저히 배제한 채 갈등만 부추기고 있어 시민들이 결국 피켓을 들고 거리에 나오게 됐다.

 21일, 거창 내 이장들과 환경단체, 농민단체, 축산업 단체 등으로 구성된 ‘거창군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 반대 투쟁위원회(이하 반투위)’는 거창군청 앞 광장에서 결의문을 발표했다.
 반투위는 결의문을 통해 “직·간접 이해당사자인 거창군을 배제한 채 진행하는 어떠한 논의와 결정을 절대로 받아들일 수 없다.”라며 “환경부는 절차적 정당성을 상실한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 개최를 즉각 철회하라”라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반투위는 24일, 낙동강유역물관리위원회가 열리는 환경부를 방문해 강력한 투쟁에 나설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태호 산청·함양·거창·합천 지역구 국회의원도 투쟁위의 요구를 지지한다고 밝혔다. 21일, 김태호 국회의원실 관계자는 “지난 16일 한정애 환경부 장관에게 낙동강 통합 물 관리 방안에 대한 진행 상황을 보고 받았고, 그 자리에서 ‘지역 주민들의 의견수렴과 동의 없이 추진되는 황강 광역취수장 설치에 대해 반대한다’라고 밝혔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관계자는 “또, 김태호 의원은 ‘농업용수 이용 피해, 상류지역의 각종 규제 강화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과 우려가 있는 만큼 이를 해소하고 신뢰가 먼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당부하기도 했다.”라고 전했다.
 한편, 한정애 환경부 장관은 김태호 국회의원과의 면담에서 “황강 취수원 선정으로 주민들의 피해가 없도록 추진하고, 주민들의 소득을 지원할 것이며, 수계제도를 개편하여 영향지역 발전을 도모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