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성경의 지혜 39
상태바
[종교]성경의 지혜 39
  • 한들신문
  • 승인 2021.08.06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약학 박사 월드선교회 담임목사 박병철
구약학 박사 월드선교회 담임목사 박병철

<아름다운 것들>


우리가 사는 세상에서 아름다운 것들이 있을까? 사실 너무 아름답지 못한 것들이 많아서 이러한 질문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오염된 자연환경과 사람들의 무분별한 행위들을 바라볼 때, 아름답지 못한 정도가 아니라 더러운 것들이 너무 많다는 느낌이 들 수가 있다. 그런데도 우리 주변에는 여전히 아름다운 것들로 가득 차 있다. 아무리 부정적인 관점으로 바라볼지라도, 아름다운 것이 여전히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더군다나 모든 것을 아름답게 보려고 노력하는 긍정적인 마음가짐은 우리의 삶을 더욱 유익하게 할 것이 분명하다,
  어디에서 우리는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을까? 우리의 자연환경에서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다. 오염되지 않고 깨끗한 산천초목, 하늘의 별들과 해와 달, 우리 주변에 있는 천연의 환경들은 아름다울 따름이다. 종종 아름답게 느껴지지 않을 수 있다. 끊임없이 반복되는 기근과 폭풍우, 지진과 같은 자연 재난들이 우리를 힘들게 할 때가 그러하다. 아름다움보다 오히려 무섭고 두려운 마음을 가져다준다. 그런데도 우리는 일상의 광활한 우주와 자연환경을 아름답다고 표현하기를 주저하지 않는다. 얼마나 아름다운가를 말로 다 표현할 수 없을 때가 많다. 전도서의 저자가 그렇게 표현했듯이, 모든 존재하는 것들은 아름다울 수 있다. “하나님이 모든 것을 지으시되 때를 따라 아름답게 하셨고….(전도서 3:11).” 
  자연의 환경만 아름다운 것이 아니다. 인간들도 자연의 한 부분으로서 아름다운 존재이다. 얼마나 많이 우리는 인간의 모습과 행위에서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는가? 어린아이들의 웃음소리와 다양한 몸짓들, 사랑의 표현들에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어린아이뿐만 아니라 청년, 성인, 그리고 노인의 행위와 업적에서도 아름다움을 찾을 수 있다. 다양한 예술품, 문학 작품, 음악과 미술을 포함한 다양한 행위들, 심지어 과학적 발명품마저도 아름다울 수 있다. 인간의 정의를 위한 투쟁과 다양한 선한 행동들은 또한 얼마나 아름다운가!
  그러면 나 자신은 어떠한가? 나 자신은 나에게 가장 가까이 있는 존재이고 내가 그 무엇보다도 가장 잘 알기 때문에 가장 부정적일 수 있다. 나 자신에게 아름다운 것이 어디 있으며 존귀한 부분이 있을까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인간 세상과 자연에서 찾았던 그 아름다움을 나 자신에게서도 찾을 수 있고 찾아야 한다. 시편의 한 시인은 하늘과 별들의 아름다움을 느끼면서 자신 또한 얼마나 아름답고 존귀한 존재임을 고백하고 있다.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주의 하늘과 주께서 베풀어 두신 달과 별들을 내가 보오니 사람이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생각하시며 인자가 무엇이기에 주께서 그를 돌보시나이까(시편 8:3-4).”
  나에게도 많은 부정적인 것이 있을지라도 더 많은 아름다운 것들이 있다. 나의 존재는 다른 누군가와 비교할 수 없는 나만의 아름다움이다. 남들은 나의 아름다움을 인식하지 못할지라도 나는 나의 아름다움을 느껴야 한다. 우리가 아름다움을 인식하고 느끼며 살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아름다운 것이다. 심지어 부정적인 고통과 슬픔마저도 우리는 인식하고 괴로워하지만 그러한 것을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을 가진 것이다. 이러한 감정들은 우리의 삶을 풍요롭고 성숙하게 해 주는 것이 아닌가? 모든 것을 아름답게 바라볼 수 있다.
  아름다운 존재이기에 우리는 그 아름다움을 유지하고 빛내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여전히 아름답지 못하고 추한 것들이 내 속에서나 밖에서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먼저 마음속에서 나오는 추악한 것들은 없애거나 통제하면서 마음의 청결을 위해 노력하는 것이 어떠할까?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살인과 간음과 음란과 도둑질과 거짓 증언과 비방이니 이런 것들이 사람을 더럽게 하는 것이다(마태복음 15:19-20).”,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그들이 하나님을 볼 것이다(마태복음 5:8).” 아름다움이 소중하기에 내 안과 내 밖의 모든 것에서 아름다움을 찾고 아름다움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 보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