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양민학살 억울한 죽음 뒤처리
상태바
거창양민학살 억울한 죽음 뒤처리
  • 한들신문
  • 승인 2021.10.05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 김운섭 전 거창사건유족회장

이 기고는 고 김운섭 전 거창사건유족회장이 거창사건 당시 겪은 경험을 책으로 만든 ‘거창양민학살 억울한 죽음 뒤처리’입니다. 한들신문은 당시 김 전 회장이 겪은 생생한 경험담을 기고로 옮기면서, 생동감을 전하기 위해 책에 사용된 표현까지 그대로 인용함을 알려드립니다.

▶ 차  례 ◀

신문 인터뷰
제52주기 15회 합동위령제 및 추모식◀
이병석 행자소위 간사와 독대◀
특별법 개정안 보상문제
2004년3월2일 국회본회의

 

제52주기 15회 합동위령제 및 추모식
  2003년 8월 26일(음 7월 28일) 박산 합동묘역 뒤편 (옛 예비군 훈련장) 참석자 이강두 의원, 김태호 군수, 신정규 군 의회 의장, 이수흠 거창 전문대학장, 백신종, 신현보 도의원, 박순옥 거창 경찰서장, 조동호 세무서장, 백원길 8962부대 대대장, 김현구 거창 향교 전교, 김구현 지원단장 외 900여 추모객이 참석했다고 거창군지원팀이 집계했다. 비가 오락가락 하는 날씨는 푹푹 찌는데, 전문대학장, 세무서 장, 8962부대 대대장 등은 생소한 추모객이다. 합동위령제를 끝내고 추모식은 군 주관으로 김태호 군수의 내빈 소개와 추모사, 이강두 의원 추모사에 이어 행정자치부장관의 추모사를 김구현 지원단장이 대독하고 도지사의 추모사는 여성복지국장이 대독한다. 유족회 회장의 인사말을 끝으로 매번 틀에 박힌 것처럼 행사는 끝나고 많은 손님들에게 돼지국밥 중식을 제공한다. 특별법이 제정되므로 세인들의 관심이 달라졌다.

<인사말>
  오늘 거창양민학살 52주기 15회째 합동위령제 및 추모행사에 바쁘신 중에도 자리를 함께 하여주신 모든 분들에게 유족을 대신하여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혹독한 칼바람이 몰아쳤던 1951년 2월에 한동석 소령이란 미련한 대대장에 의해 719명의 순박한 양민이 집단으로 학살을 당하는 전설 같은 사건의 총성이 멎은 지도 어언 쉰 두 해가 되었습니다. 
  천인공노할 만행에 희생된 원혼들을 이적행위 통비분자로 몰아 붙였으나, 하늘은 아니라고 국회에 알려 국회는 진상규명에 나섰고 군사재판은 졸개 몇 놈 잡아다가 시비를 가렸습니다.
  그러나 책임을 져야 할 원흉은 엄청난 잘못의 앞가림을 하기 위해 수백의 무고한 양민학살자에게 법으로 묶어놓은 사슬을 풀어 승승장구하는 길을 터 주었습니다. 오히려 억울한 피해자는 연좌 죄로 묶어 놓는가 하면, 쿠데타로 나라를 뒤엎은 군사정권은 유족회를 반국가단체로 몰아 간부를 잡아 가두기까지 하였습니다. 죽은 자는 위적, 통비분자 산자는 반국가단체 듣도보도 못한 사슬에 45년간이나 묶여 있어야 했습니다. 그런 속에서도 진실을 향한 피나는 노력으로 특별법을 만들었습니다. 
  천신만고 끝에 제정된 특별법의 알맹이는 쏙 빼버리고 ‘등’이란 글자에 산청 함양사건이란 혹이 하나 붙어왔습니다. 2000년 12월 알맹이를 채우고자 이강두 의원이 개정안을 발의하였는데 3년이 지나도록 국회 행자위소위에서 움직이지 않고 우리 유족들의 애간장을 태우고 있습니다.
  억울하게 희생된 영령들의 확실한 명예회복을 위하여 사정도 해보고 애원도 했습니다.
  왜? 우리가 그래야만 합니까? 
  분풀이를 하자고 들면, 나라도 제대로 지키지 못하면서, 계획적으로 양민을 무자비하게 때려잡아놓고, 감추고 은폐한 이승만 대통령을 비롯하여 신성모 국방장관, 최덕신 11사단장, 오익경 김종원 대령, 한동석 소령, 이종대 소위에게 죽은 자는 무덤까지, 산자는 우리가 당한 만큼 되돌려주어야 하며, 불법인 줄 알면서 막기는커녕 허위 날조에 동조한 김갑용 거창 경찰서장 유봉순 사찰주임 그리고 박대성 신원 지서주임 등도 그들이 한만큼 돌려주고 싶을 뿐입니다. 우리 유족들의 심정이 이러한데, 합동위령사업 12월 준공을 앞두고 관리비 계획서를 기획 예산청에 제출했더니 사무관이란 자가 전례가 없는 일이라 곤란하다는 것입니다. 
  전례가 있어서는 절대로 안 되는 시비를 걸면서 예산 타령입니다. 지난 8월 12일 통일부 장관이 국회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북한을 연간 1,200억이란 막대한 자금을 퍼 주기식이 아니냐는 질문의 답변에 4,700만 국민 한 사람당 자장면 한 그릇 값밖에 안 되는 것을 가지고 퍼주기식이라면 언어도단이라 했습니다.
  거창양민학살은 국가의 잘못으로 인정된 사건임에도 희생자와 유족 그리고 면민이 입은 피해 배상, 4,700만 국민 라면 한 그릇 값도 안 되는 것을 가지고 부담스러워하고 있습니다. 9월 정기국회에서는 이강두 의원님이 해결해주시리라 전 유족들은 믿고 있습니다. 끝으로 사건이 2월에 발생했는데 음력 7월 28일에 위령제를 봉행하는 것을 궁금해하는 분들께, 한동안 제사도 허용되지 않아서 부득이 벌초 날 벌초를 하고 잔을 부어 놓은 것이 계기가 되어 합동위령 제날로 택하게 되었습니다. 참석하여주신 모든 분들의 가정에 건강과 평화가 함께 하시기를 기원드립니다. 
2003. 8. 25.
거창양민학살희생자유족회 회장 김운섭

이병석 행자소위 간사와 독대
  거창사건특별법개정안 정기국회에서 성사시키겠다는 각오로 이강두 의원을 뒤로하고, 양주 한 병을 사들고 한나라당 행자소위 이병석 간사를 신문균 재무를 데리고 의원회관 사무실로 찾아갔다.
  사무실에서 나가려는 것을 낯선 이방인이 뵙자고 하니 바쁘다며 거절하는 것을 5분만 사정하여 마주 앉았다. 거창사건희생자유족회 회장이라고 말하고, 거창양민학살사건은 다른 유사 사건과 다른 것은, 그 서슬이 퍼런 독재 치하에서도 가해자를 처벌한 유일한 사건임을 강조하고, 특별법이 제정되었으나 배·보상이 되지 않고 있습니다. 배상이 없는 명예회복은 의미가 없는 것 아닙니까?

  이병석 의원 보상을 하게 되면 수천억이 나가야 하는데 국가 재정이 어렵다. 희생자 한 명당 얼마나 주시기에 수천억이 필요합니까? 우리는 돈 많이 바라지 않습니다. 그리고 법에 의해 배상금 수령할 유족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국가가 잘못을 인정하고 배상금은 얼마가 되어도 좋으니 짚어만 주십시오.
  5.18 광주보다 더 억울하지만 거창과 산청 함양을 합해도 유족이 몇 안 남았습니다. 이병석 의원은 잘 알아들었습니다. 내일 간사회의에서 논의해보겠습니다. 고맙다고 인사하고 신문균 재무와 방을 나왔다.
  이튿날 이창휘 행자위 수석전문위원한테서 전화가 왔다. 거창법이 간사회의에서 논의가 되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회기에는 일정이 너무 촉박해 다음 회기로 미뤄졌다는 것이다. 
  이강두 의원을 찾아가 사유를 알아봐 달라고 했으나 별 수 없이 2003년도 정기국회는 끝나버렸다. 2004년 1월 30일 합동위령사업 역사관 건물이 완성되어 신원 복지회관에 있던 유족회 사무실을 추모공원역사관으로 옮겨 “거창양민학살희생자유족회” 현판식을 김태호 군수와 면 기관단체장들과 유족들이 모여 추모공원에서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