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뭐예요?
상태바
【건강관리】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뭐예요?
  • 한들신문
  • 승인 2021.11.30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소아청소년과의원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김재영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출처 : 게티이미지)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출처 : 게티이미지)

 

지난 10월부터 전국을 떠들썩하게 했던 바이러스이다. 영아나 어린이에게서 호흡기 증상을 일으키며, 대부분 열을 동반한 코감기, 인후염 그리고 기관지염의 증상을 보인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급성 후두기관지염인 크룹(CROUP)으로 발열과 컹컹 개 짖는 듯한 기침과 흡기성 호흡곤란 증상을 보인다.
  파라인플루엔자는 4가지형의 바이러스 종류가 있으며 이중 3형이 가장 흔하다. 어린이의 절반이 1세 이전에 감염을 경험하며 6세 어린이의 95%가 3형에 대한 항체를 가진다고 한다. 1형과 2형은 가을이나 겨울에 유행하고 3형은 봄과 여름에 발생빈도가 높다. 잠복기는 2~7일 사이다. 
  모든 형의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는 평생 동안 반복적으로 감염이 되며, 재감염은 주로 오한, 인후통과 같은 상기도 질환을 일으킨다.
  모든 감기 바이러스가 그렇듯이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은 없다. 특히 항바이러스제가 따로 있지도 않다. 치료 방법으로는 수분을 섭취하고 해열진통제를 복용하면서 대중요법을 해야 한다. 대부분 수일 내 열이 내리고 기침 증상이 따라오지만 오래가진 않는다. 
  파라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고, 컵이나 식기 등을 같이 사용하지 않는 등 개인위생을 잘 지켜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