깨어있는 민주시민
상태바
깨어있는 민주시민
  • 한들신문
  • 승인 2020.01.12 23: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소비자주권행동

왜 농민이나 사회적 약자(?)들은 그들의 이익이나 권리를 대변해주는 진보적 정당보다는 보수적 정당에 더 많은 표를 던질까?”

돌이켜보면 지금까지의 교육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창의적 끼를 이끌어내기보다는 획일적이고 성적 지상주의를 바탕으로 하는 개인적 성공(출세)에 매몰되면서 학력의 양분화를 심화시켰다. 학교 교육은 교육 주체인 모든 학생에게 개인적 성공과 출세를 교훈으로 삼고 정해진 엘리트 코스만을 강요한 결과 우리 사회는 기득권과 비기득권, 지배와 종속이라는 이분법적 통치 논리를 재생산함으로써 기득권과 지배층 중심의 불평등 사회를 양산하였음이 반대를 위한 또 다른 반대라는 정치적 후진성에서 고스란히 읽을 수 있다.

이런 식민사관적 교육관은 아무래도 일제 식민지 시대의 한국민의 인권과 자주적 의사결정보다는 일본 천황과 일본제국에 맹목적인 충성과 복종을 강요했던 우민화와 황민화 교육에서 시작되었을 것이다. 광복과 더불어 깔끔하게 청산되어야 할 열등의식을 조장하고 종속됨을 미덕으로 삼는 이런 우민화, 황민화 교육이 아직까지도 우리 정치·사회·문화 전반에 똬리를 틀고 있어 자주적 민주주의를 위한 과정은 여전히 가시밭길이다.

깨어있는 민주시민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이분법적, 종속적 사고 주입교육에서 다양성과 다름이 인정되고 지배를 정당화하기보다는 개개인의 자존감을 키우고 자발적으로 건설적인 비판과 참여의식을 고양하는 시민교육으로 궤도를 과감하게 수정하여야 한다. 또한 개개인은 따뜻한 휴머니즘을 바탕으로 사물과 현상에 대한 냉철한 비판적 시각과 더불어 사고의 유연성을 확장하여 통합적·수용적 세계관을 형성하는데 매진하여야 할 것이다.

그나마 개인의 입신양명과 통치적 수단의 우민화 교육에서 사회적 책임과 공정성을 강조하고 원칙과 상식이 통하는 정의로운 민주시민사회가 꿈틀거림을 무소불위의 사법(검찰) 개혁 촛불행동, 통제되지 않는 수구 언론의 견제와 개혁, 청년의 정치참여를 촉발하는 만 18세 투표권 부여, 비정규직 노동자의 죽음의 이슈화를 통한 산업안전보건법 개정 등으로 우리 사회는 비정상의 정상화라는 시대적 소용돌이의 중심에 서있다.

이런 깨어있는 민주시민의식이 업그레이드된다면 머지않아 농민이나 사회적 약자들이 보수적 정당보다는 진보적 정당에 표를 더 많이 주는 그래도 살만한세상이 오지 않을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