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대 귀농귀촌학과 개설…소멸위기 극복 대안 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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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창대 귀농귀촌학과 개설…소멸위기 극복 대안 될까?
  • 박재영 기자
  • 승인 2022.01.28 1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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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세 이상 성인(직장인) 대상 교육과정
첫 모집은 성공적…타지 신입생도 많아
소멸 극복 위한 지지체-대학 공동 협력도 필요
▲거창대 김용수 교수와 학생들. ⓒ경남도립 거창대학
▲거창대 김용수 교수와 학생들. ⓒ경남도립 거창대학

 

경남도립 거창대학이 올해부터 ‘스마트귀농귀촌학과’를 개설해 운영한다. 학생 수 감소로 위기에 처한 지방대학이 소멸위기 지역의 특성을 살린 ‘특성화 학과’를 개설한 것으로, 공동의 위기 해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 기대가 모아지고 있다.

수험생 아닌 성인 대상 학과
  거창대학은 이달 3월 개설을 목표로 스마트귀농귀촌학과 설립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부의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LiFE)’을 통해 기획된 스마트귀농귀촌학과는 성인 전담의 평생교육 학과로, 20대 초반의 대학생이 아닌 25세 이상 성인을 대상으로 운영된다.
  수업과정도 ‘귀농 귀촌’에 특성화되어 있다. 이론수업은 주 중 온라인 수업을 통해서만 진행된다. 출석과 강의는 거창대학의 온라인 학습 관리 시스템(LMS)을 활용해 진행한다.
  ‘귀농’의 특성상 실습 과정이 필요한데, 이는 금요일 저녁과 토요일 낮을 활용해 운영할 계획이다.
  거창에 거주하고 있지 않더라도 학기 중 금요일에 와서 1박 2일 동안 실습만 진행한다면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조경·원예·스마트팜 과정으로
  교육과정은 조경과 원예, 스마트팜으로 구분된다. ‘조경’은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진행하는 ‘조경산업기사’의 자격 관련학과로 지정되며 교육과정을 운영하게 됐다. 스마트귀농귀촌학과를 통해 조경 관련 강의 시간을 이수하면 학교 내에서 시험을 치를 수 있게 된다.
  원예와 스마트팜은 야외 실습장과 이동식 온실, 그리고 현장 학습을 통한 전문적 수업 과정으로 계획되어 있다.
  초빙교수와 시간강사를 모집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으며, 사과, 딸기, 오미자 등 계절별 특화작물을 기르는 전문가를 초빙해 강의와 현장실습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귀농·귀촌인이 마을에 정착하기 위해 필요한 시골 정서나 문화, 관계에 대한 교육도 진행한다. 경남도립 거창대학 김용수 교수는 “자격증 취득 이외의 과정에 시골 정서나 관계 등도 교육과정에 포함시켰다.”라면서 “귀농·귀촌인들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원주민과의 관계가 중요한 만큼 꼭 필요한 교육과정”이라고 전했다.

개강 첫 해 모집은 ‘성공적’
  이 같은 이점으로 인해 타 지역 거주자들이 스마트귀농귀촌학과에 많이 지원했다. 스마트귀농귀촌학과에 따르면, 20명을 뽑는 수시 모집에 총 35명이 지원했고 1명을 뽑는 정시 모집에는 네 명이 지원했다. 그중 서울과 부산 등 타 지역 거주자가 1/3에 달한다. 김용수 교수는 “학과에 입학하기 위한 대기 수요자도 많다.”라고 설명했다.

성공해야 할 이유는 많다.
  전국적으로 귀농·귀촌을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교육기관은 드물다. 일부 대학교가 사이버대학을 통해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농업기술센터 등 공기관이나 평생교육기관이 농업인대학이나 귀농대학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지방대학이 전문 교육과정으로 학과를 개설한 사례는, 거창대학과 전남도립대 정도다. 전남도립대도 거창대학을 벤치마킹해 웰니스귀농귀촌학과 개설을 준비하고 있다. 
  거창대학의 스마트귀농귀촌학과는 단지 학령기 인구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지방대학이 귀농·귀촌을 원하는 인구의 교육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자구책을 마련하고 있다는 차원을 넘어 지역 특성에 맞는 학과 개설을 통해 지역과 상생한다는 데 더 큰 의미가 있다.
  이는 소멸위기인 지방대학과 지자체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공동의 고민과 협력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는 것으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대학의 학사과정을 통해 보다 지속적인 정책으로도 발전시킬 수 있다. 인구증가와 대학 신입생 증가라는 긍정적 효과는 이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얻을 수 있다.
  거창군농업회의소 관계자는 “거창군농업기술센터와 농민단체, 농가 현장 등이 대학 교육과 연계한 실습 공간을 제공하고 현장 전문가나 농민들이 주요 강사진으로 직접 참여한다면 농업 전문 인구 증가는 물론 지역의 농업 역량을 체계적으로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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