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의 시선)‘2022 대선’ 허위 보도에 속지 맙시다!
상태바
기자의 시선)‘2022 대선’ 허위 보도에 속지 맙시다!
  • 박재영 기자
  • 승인 2022.02.25 1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 절반가량 ‘가짜 뉴스 접해’
편향보도도 최대 10배 차이 나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실시한 대선 관련 허위정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한국언론진흥재단이 실시한 대선 관련 허위정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제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진행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가량이 ‘대선 관련 허위정보나 가짜 뉴스를 접해본 적 있다’는 응답을 내놨다. 또, 종편 4사는 후보자의 배우자 이슈와 관련해 심각한 편향보도 행태를 보이기도 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지난 9일, 미디어 이슈, ‘유권자가 바라보는 선거 보도’를 통해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공개했다.
  이 조사에서 응답자의 45.7%가 허위정보나 가짜뉴스를 접했다고 밝혔다. 허위정보나 가짜뉴스인지 모른다는 응답도 42%가 넘었다.
  시민들은 허위정보나 가짜 뉴스 유포와 관련해 책임이 매우 큰 미디어 주체로, 유튜버 또는 1인 미디어(55.2%)와 언론인(52.2%)을 꼽았다. 언론의 선거 보도에 대해서는 ‘선거 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한다.’가 66.5%로 높은 반면에 ‘선거 후보자와 관련해 사실을 정확하게 보도한다.’는 응답은 32.7%에 불과했다.
  이처럼 시민들도 언론의 공정성 항목에 대한 점수를 낮게 평가했다.
  대선 후보들은 다양한 가짜 뉴스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있다. 대표적인 가짜 뉴스는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에 대한 ‘베란다 뚫어 합숙소 왕래’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에 대한 ‘후보 사퇴설’, ‘경기지사 대가설’ 등이 있다.
  이 같은 가짜 뉴스를 통한 허위사실은 빠르게 전파되는 한편 수습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든다. 그렇기 때문에 대통령 선거를 앞둔 가짜 뉴스는 후보자 선택에 큰 장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제 친구들이랑 모여있는 자리에서 한 친구가 가짜 뉴스를 언급하더라고요. 그래서 사실이 아니라고 이야기했는데, 그 자리에 있던 다른 친구들도 모두들 가짜 뉴스를 믿고 있었어요.”
  거창에 거주하는 ㄱ씨가 한 말이다. 이미 언론과 유튜브 등 미디어를 통해 가짜 뉴스가 사실로 둔갑해 광범위하게 퍼져 있다고 설명했다.
  문제는 가짜 뉴스뿐만 아니다. 언론의 편향도 문제다. 최근에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이 TV조선·JTBC·채널A·MBN을 대상으로 대선 후보자의 배우자인 김혜경 씨와 김건희 씨에 대한 이슈를 분석해보니 극도의 편파성을 노출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 종편 4사는 김혜경 씨의 법인카드 소액 유용 논란 등에 대해서는 172분이라는 시간을 할애해 대대적인 보도를 했지만, 김건희 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연루 의혹 등에 대해서는 고작 17분만 다루는데 그쳤다. 대선 후보의 배우자에 대한 검증 기사를 무려 10배나 편향되게 보도했다는 뜻이다.
  특히, 대선 국면에 들어선 지난 14~15일간 종편 4사의 시사대담은 대선 관련으로 채워졌는데, 국민의힘 윤석열-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간의 야권 단일화 이슈를 가장 많이 전하는 등 야권 후보들을 많이 노출시키기도 했다.
  가짜 뉴스와 편향보도는 확증편향(편견을 강화하는 정보만 수용)을 더욱 강화한다. 유튜브에서 가짜 뉴스를 다룬 영상을 본 사람에게는 높은 확률로 비슷한 허위정보를 다룬 영상이 추천된다.
  이 같은 현상은 정보 환경을 오염시킬 뿐만 아니라 뉴스를 가장한 허위정보를 통해 무엇이 진짜이고 가짜인지 구별하지 못하도록 독자들을 혼란에 빠뜨리게 된다.
  대선 후보들도 가짜 뉴스를 비판했다. 지난 2월 12일 열린 2차 TV 토론에서 이재명 후보는 “언론의 가짜 뉴스는 민주주의 주권자의 의사 형성을 훼손하는 절대 용서할 수 없는 나쁜 행위”라고 지적했다.
  윤석열 후보는 “언론 보도가 진실이냐 아니냐의 문제를 다른 행정기구 등에서 하는 것보단 시간이 걸리더라도 사법적인 절차나 그에 준하는 준사법적인 언론중재기구를 통해서 하는 게 맞다.”라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언론중재법이 처음 나왔을 때 저도 유엔과 함께 줌을 통해 정식 입장을 받아 열심히 투쟁한 바 있다.”라면서, “언론 자율 규제기구는 굉장히 바람직하다고 본다.”라고 답했다.
  심상정 후보는 “언론 보도 피해를 입은 시민에 대한 보호 방안과 함께 언론의 감시 기능이 위축되지 않는 언론중재법을 만들 필요가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