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 소나무 반출 두고 ‘논란’
상태바
공원 소나무 반출 두고 ‘논란’
  • 공동 취재단
  • 승인 2022.10.3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쓸모없는 소나무였다.”
“주민들과 상의는 했어야…”
▲주민 ㄹ씨에게 옮겨진 소나무
▲주민 ㄹ씨에게 옮겨진 소나무

 

“좋은 소나무도 아니고, 쓸모없는 상태라 그렇게(반출) 했습니다.”
  거창군 내 한 면 지역에서 주민자치회 임원이 소나무 반출한 것을 두고 의혹의 말들이 무성히 번져나가고 있다. 
  해당 면은 지난 2015년, 주민자치위원회 주도로 느티나무 숲을 정비해 공원을 조성했다. 이후 면사무소와 주민자치위원회는 각기 다른 사업을 통해 초화류를 식재하고 공동체 텃밭과 해바라기 군락지 등을 조성해왔다. 
  이 과정에서 해당 공원에 소나무 10여 그루를 심었다. 면사무소에 따르면 “해당 소나무는 거창군청이나 면사무소에서 식재한 것이 아닌 주민들이 가져와 심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최근, 해당 공원에 파크골프장을 조성하기로 결정되어 이미 식재된 소나무가 쓸모없게 돼버렸다. 
  마을 이장 ㄴ씨는 한들신문과의 통화에서 “설계사무소에서 나무를 없애야 한다고 해 주민자치회와 ‘베어낼까? 아니면 누구를 줄까?’라는 이야기를 나누게 됐다.”라고 말했다.
  다른 주민들에 따르면, 주민자치회 임원 ㄱ씨가 ‘쓸 곳이 있다’라는 말을 했고, 이후 나무는 ㄱ씨에 의해 ㄷ씨와 다른 주민 ㄹ씨에게 옮겨졌다. 다만, 해당 나무를 옮기는 과정에서 돈이 오가지는 않았다고 한다.
  하지만, 이 같은 사실을 접한 해당 면 지역 주민들은 ‘이해할 수 없다’고 했다. 제보자인 ㅁ씨는 “개인 땅이 아닌 공원에 심어져 있던 나무를 옮기려면 적어도 면 내 다른 공원으로 옮기든지, 주민들과 상의는 했어야 하는 것 아니냐?”라고 되물었다.
  다른 주민 ㅂ씨도 “기부채납 받은 물품이나 토지의 소유도 행정으로 넘어가는데, 소나무를 행정과의 공식적인 절차 없이 처리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본다.”라고 전했다.
  이 같은 주장에 대해 주민자치회 임원 ㄱ씨는 “나무를 다른 곳에 활용하려 했지만 마땅치 않아 베어내거나 반출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었다.”라며 “나무가치가 몇 백, 몇 천 만원씩 한다면 반출하지 않았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같은 상황에 대해 거창군 관계자는 “소나무의 경우 재선충 등에 의한 피해예방을 위해 굴취와 반출 시 반드시 당국의 허가를 얻어야 한다.”라며 “무단 굴취 및 반출은 형사처벌 대상”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