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합천군과 황강취수장 반대 집회 열어
상태바
거창군, 합천군과 황강취수장 반대 집회 열어
  • 장상규
  • 승인 2023.01.26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7, ‘낙동강 하류 취수원 다변화 민관협의체 2차 정기회의가 열리는 합천군 율곡면 낙민리 황강죽고지구 하천정비사업 상황실주변에서 거창과 합천 주민들이 황강광역취수장 설치 사업 반대집회를 열었다. 이 집회로 민관협의체 2차 정기회의는 결국 파행됐다.

환경부는 이날 지역 의견을 수렴하고 계획을 논의하기 위해 낙동강 하류 취수원 다변화 민관협의체 2차 정기회의를 소집했다. 하지만, 주민들과의 숙의 과정을 거치기 전 이미 환경부가 2023년 기본 및 실시설계 예산 192,000만 원을 확보한 것에 주민들이 분노했고, 집회가 열리게 됐다.

특히, 거창군의 경우 환경부가 구성한 민관협의체에서 배제됐다. 환경부는 거창군이 해당 사업과 큰 연관이 없다고 보고 거창군 공무원과 군의회, 주민 대표 등은 협의체 위원으로 선임하지 않았다. 다만, 위원 자격이 아닌 상태로 회의에 참석할 수는 있도록 했다.

거창군은 결의문을 통해 환경부는 주민 동의 및 의견 청취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는 황강취수장 설치사업을 즉각 중단할 것과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 사업에 집중하고, 특정 지역 주민의 일방적인 희생을 강요하는 황강취수장 계획을 즉각 철회할 것, “취수원 다변화사업 추진을 전제로 확보한 ‘23년 실시설계비 예산을 전액 삭감할 것을 환경부에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 참여한 푸른산내들 이순정 대표는 취수원을 지류로 돌리는 것의 가장 큰 이유는 낙동강 수질 악화다. 지류로 취수원을 돌리게 되면서 본류의 수질개선은 등한시될까 깊이 우려된다.”라며 일찌감치 오염원 저감에 투자했더라면 이런 날은 오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거창군은 황강 하류에 부산 시민들을 위한 취수원이 생긴다면, 유역 면적 중 85.9%를 차지하는 거창군이 사실상의 직접 영향지역이라며 추후 취수원으로 인한 각종 규제나 제한사항이 생길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