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마에 떠내려온 쓰레기
상태바
장마에 떠내려온 쓰레기
  • 거창읍 류지형 통신원
  • 승인 2023.08.16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하면 황강 둔치에 쓰레기가 띠를 이루고 있다.
▲남하면 황강 둔치에 쓰레기가 띠를 이루고 있다.

남하면 황강 둔치와 물이 고이는 일대가 부유물과 쓰레기로 섬을 이루고 있다. 이 섬은 부러진 나뭇가지와 폐플라스틱, 비닐류 등 온갖 생활 쓰레기로 뒤엉킨 부유물로 가득하다. 지난 몇 주간 계속된 호우가 거창지역을 휩쓸고 지나간 흔적들로 거창의 상류 지역에서 떠내려온 것들이다. 눈에 보이는 부유물과 쓰레기들은 쌓여 섬을 이루고 있지만, 아마도 눈에 보이지 않는 쓰레기들은 더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매년 많은 비가 오거나 합천댐의 수위가 높아질 때면, 남하면 황강은 이렇게 쓰레기들로 몸살을 앓고 있다. 풀숲이나 하천 주변에 버려졌던 쓰레기들이 물에 떠 오르거나, 많은 비로 상류에서 떠내려와 물살이 적어지는 곳에 모여들어 쓰레기 섬을 이루게 되어 그동안 잘 보이지 않던 쓰레기들이 드러나기 때문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 합천댐의 수위가 낮아지면 이 쓰레기 섬들은 강 주변에 다시 정착되거나 합천댐으로 유입될 것이다. 거창은 지역의 특성상 하천발원지로 거창의 하천은 타지역의 쓰레기들이 유입되지 않는 특성이 있다.

  이 말은 거창의 하천은 거창 사람들이 버리지 않으면 깨끗한 하천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매년 이렇게 쓰레기 섬들이 생겨난다는 것은 이 쓰레기 섬에 대해 아무도 관심 가지지 않고 방치하거나, 상류에서 지속적으로 쓰레기가 유입되고 있다고 밖에 생각되지 않는다. 전자이든 후자이든 거창의 주민으로서 거창에서는 책임이 없다고 이야기하기 힘들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