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도교육청 등과 연계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도전
상태바
거창군, 도교육청 등과 연계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도전
  • 이종철 기자
  • 승인 2023.12.26 16: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5일 교육발전특구 지정 유관기관 소통 간담회 개최
교육발전특구 지역협력체 구성 예정

거창군은 지난 15일 경상남도, 경상남도교육청, 거창교육지원청, 거창초등학교, 한국교육개발원 관계자 19명이 참석한 가운데 거창교육지원청에서 거창군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한 학교복합시설 설치 관련기관 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15일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가 거창교육지원청에서 열렸다.
지난 15일 교육발전특구 지정을 위한 유관기관 간담회가 거창교육지원청에서 열렸다.

 

거창군과 경상남도교육청은 최근 학령인구 감소와 구도심 공동화 현상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거창초등학교(거창읍 구도심에 위치) 부지에 거점 돌봄시설을 조성해 인공지능(AI), 코딩 등 양질의 방과 후 강의와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등 초등학생부터 평생교육까지 전담하는 학교복합시설을 구축할 계획이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거창군의 교육발전특구 지정 기본방향과 학교복합시설 구축 방향 등에 대해 참석자 간 논의가 이뤄졌으며,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고 학교와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학교복합시설 구축과 거창군 교육발전특구를 위해 지속적으로 협의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

교육발전특구는 현 정부의 지방시대 정책의 4대 특구 중 하나로 지방자치단체가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공공기관 등과 협력해 지역 교육혁신과 인재 양성·정주 여건 개선을 위해 지역 차원의 교육 발전모델을 상향식으로 제안하고, 정부는 제안 내용에 맞는 행·재정적 지원과 규제를 완화해 주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시범지역은 기초자치단체와 교육감이 공동으로 내년 29일까지 신청하며, 3월 중 1차 시범지역이 선정될 예정이다.

군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구명을 교육iN 거창 교육발전특구로 정하고 지난 7월에는 교육부와 지방시대위원회 등에서 거창군과 지역 내 농어촌 자율학교를 방문해 의견을 수렴하고 8월에는 군에서 직접 교육부를 방문하기도 했다.

거창군은 다른 지방자치단체보다 먼저 발 빠르게 지난 11일에는 경상남도교육청을 방문해 도교육청, 경남도와 거창군이 거창군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신청 방향에 대한 업무 협의를 했다.

또한, 오는 26일에는 거창군에 적합한 특구 운영방안 심의를 위해 군수를 위원장으로 교육청, 지역대학, 학교 및 지역 기업 대표가 모여 거창군 교육발전특구 지역협력체를 구성하고 회의를 개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