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립거창대학 통합 급물살
상태바
경남도립거창대학 통합 급물살
  • 이종철 기자
  • 승인 2024.02.26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립창원대, 경남도립거창대·남해대와 통합 실무회의 주도
거창대학은 직업특성화 교육과 외국인 유학생 교육 기능 강화에 초점
▲ 2월 6일 개최된 국립창원대, 경남도립거창대·남해대의 통합 실무회의 현장
                           ▲ 2월 6일 개최된 국립창원대, 경남도립거창대·남해대의 통합 실무회의 현장

  글로컬대학 선정에 사활을 건 국립창원대가 경남의 2개 도립대학을 통합하는 방안을 추진하면서 도립거창대학의 미래 향방이 도립대 간 통합에서 국립창원대와의 통합으로 급선회하고 있다.

  창원대는 지자체와 지역사회의 협력을 기반으로 한 대학혁신을 위해 총 1300억 원을 투자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를 위한 실행방안으로 1단계 지역 동반성장을 위한 지역대학 기반 거버넌스 통합으로 지역과 함께 도립대 통합 및 외연 확장 2단계 지역생태계 리더 양성을 위한 과학기술원 설립을 통해 세계를 향한 글로벌 과학기술원 입법화 추진 3단계 미국 주립대 형식 통합모델 실현 등을 설정했다. 창원대는 글로컬 대학으로 선정되기 위해 거창·남해 도립대를 흡수통합하겠다는 것이다.

  ‘글로컬대학은 고등교육 혁신을 이끌 비수도권 대학 30곳에 5년간각 1000억원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교육부는 지난해 10곳에 이어 올해도 10곳을 지정할 예정이다. 지난해 1113‘2023년 글로컬대학 지정 평가 결과를 보면 교육부가 지정한 곳은 강원대·강릉원주대 경상국립대 부산대·부산교육대 순천대안동대·경북도립대 울산대 전북대 충북대·한국교통대 포항공대 한림대 등 총 10개 대학이다. 그런데 선정된 10개 대학 중 절반인 5개 대학이 통합이 완료됐거나 통합을 추진하고 있는 대학이다. 이에 대학가에서는 대학 통합이 사업 선정의 열쇠로 부각되면서 대학간 통합 논의에 다시 불을 댕겼다.

  1차년도 글로컬대학에 선정된 10개 대학의 혁신 방향에서 알 수 있듯 대학 간 통합은 글로컬 대학 선정의 필수 조건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었다.

  이에 창원대는 대학통합을 위해 전방위적인 공세를 펼치고 있다. 130일 박완수 경상남도지사와 박민원 국립창원대 신임 총장 예정자 등이 국립창원대 대학혁신방안 간담회에서 국·공립대 통합방안을 논의했다. 지난 26일에는 도청에서 국립창원대학교, 경남도립거창대 학, 경남도립남해대학 관계자와 함께 국·공립대 통합 실무회의를 개최 했다.

  경남도에 따르면, 이날 회의에서 국립창원대와 도립거창·남해대학 관계자 모두가 큰 틀에서 국·공립대 통합을 통한 대학혁신의 필요성에 공감했다고 한다.

  국립창원대는 과학기술원 형태의 연구 중심대학으로, 도립거창·남해대학은 직업특성화 교육과 외국인 유학생 교육 기능을 강화하는 등 각 대학과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혁신 방향을 모색했고, 세부적인 사항은 매주 정기 회의에서 논의해 나가기로 했다. 국립창원대는 국·공립대 통합 등 대학 특성화 전략을 토대로 교육부에 322일까지 글로컬대학 예비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다.

  글로컬대학 선정을 겨냥한 무리한 대학 간 통합이 오히려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목원대와 배재대처럼 통합을 전제로 신청했으나, 탈락한 경우도 있고, 경북대와 금오공대처럼 통합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반발에 부딪혀 무산되는 경우도 있다. 2005년 통합한 전남대와 여수대의 경우 실패한 통합으로 평가되는 이유로 지역대학으로서의 존재감 상실, 여수대의 전남대로의 종속화 등이 거론되었다.

  대학 간 통합은 지역사회의 폭넓은 의견 수렴과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할 사안이다. 소속 재학생들이나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충분히 청취하지 않은 상태에서 창원대학의 일방적인 구상에 따라 논의가 급진전되고 있어 향후 후폭풍이 우려되고 있다.

  거창군 담당자는 아직 실무회의의 구체적인 논의 결과가 제시되지 않아 군의 입장을 공표하기에는 시기 상조라고 말했다. 김홍섭 군의원도 아직 통합 방안에 대한 가시적인 제안이 없어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