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경남청년센터 폐지 결정에 청년단체 반발
상태바
경남도 경남청년센터 폐지 결정에 청년단체 반발
  • 장상규
  • 승인 2022.12.12 17: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청년연대 “사전 논의없이 일방적 결정” 비판
경남도 “운영 효율성 낮아… 청년 지원은 더 강화”

 

경남도가 최근 민·관 지원조직 정비를 추진하며 경남청년센터 ‘청년온나’ 폐지를 결정하자 이에 경남청년연대 소속 청년 단체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경남청년연대는 경남에서 활동하고 있는 청년 당사자 그룹과 청년활동을 지지하는 시민 모임으로, 전국청년정책네트워크 경남모임, 경남청년유니온 등 17개 단체로 구성되어 있다. 
  경남청년연대는 지난 11월 29일 오전 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년과 소통 없이 청년들에게 사랑받던 청년센터 사업 종료를 결정한 박완수 도정을 규탄한다.”라며 “서울 등 전국에서 180개가 넘는 청년센터가 청년정책의 중간지원조직 및 집행체계로서 운영 중에 있고, 전국적으로 청년의 호응을 받아 확대되고 있는 상황에서 왜 경남도에서는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대안도 제시하지 않고 바로 폐쇄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 청년센터를 운영하고 있지 않은 도내 거창, 함양, 합천, 산청, 창녕, 의령, 하동 등 군 지역에 사는 청년들은 그동안 경남청년센터를 통해 다양한 경험을 체험하고. 기회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라며 “청년센터를 없앤 후 이들 청년에게 어떤 기회를 실질적으로 제공할 것인지 궁금하다,”라고 말했다. 
  끝으로 이들은 “청년 유출을 막고, 청년이 돌아오는 경남, 청년이 정주하고 싶은 경남이 되기 위해서는 청년센터의 역할이 아직도 중요하기 때문에 청년센터 폐지 계획은 철회되어야 한다.”라며 “경남도는 청년에 대한 기회 확대와 지역에 따른 정책적 차별을 받지 않도록 청년센터 예산 편성 등 운영 방안을 마련하라.”라고 요구했다. 
  거창군 내에도 경남청년센터 ‘청년온나’를 통해 청년활동을 하는 청년들이 있다. 청년센터의 프로젝트 지원 사업으로 지원을 받았던 거창청년 ㄱ씨는 “청년온나 폐지 소식을 접하고 매우 놀랐다. 전혀 사라질지 몰랐기 때문이다.”라며 “청년센터가 없는 거창에는 ‘청년온나’를 통해 지원 사업을 받아 활동하는 청년들이 꽤 있었다. 군에서 지원하는 사업보다 금액 규모가 클뿐더러 타지역 청년활동가들과 교류할 수 있는 자리를 계속해서 만들어왔었기에 아쉬움이 크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ㄱ씨는 “청년센터가 사라짐으로 거창 내 청년활동가들의 활동에 제약이 걸리는 것은 물론 도내 타 시·군과 교류도 어려워지지 않을까 생각한다.”라고 의견을 전달했다. 
  경남도는 청년연대의 반응에 곧바로 회견을 열고 청년연대 주장을 반박했다. 
  김태희 경남도 청년정책추진단장은 “경남도는 청년지원체계를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청년정책에 대한 경남도의 책임성과 공공성을 높이기 위해 경남 청년센터 폐지를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폐지 결정 이유로는 ▲운영 소요 예산은 61.8%인데 반해 청년들을 직접 지원하는 사업비는 38.2%로, 센터 운영예산 과다 ▲올해 9월말 기준 방문 인원 4113명으로, 일일 평균 15명 수준으로 이용 실적 저조 ▲시·군 설치 청년센터와 역할 중복을 제시했다.
  김 단장은 “내년도 당초예산에 올해 청년 지원 예산 815억 원보다 215억 원 증액된 1천27억 원을 편성했다.”라며 “청년들 요구가 많은 일자리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서부권 청년들을 위해 서부권 중심으로 청년거점 공강을 내년부터 조성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경남청년센터는 폐지되지만, 청년에 대한 지원은 일자리, 주거, 교육, 복지·문화, 참여·권리 등 분야별로 체계적으로 강화해 나갈 것”이라며 “청년들이 체감할 수 있는 청년 지원정책 마련을 위해 오는 12월 중 청년 대상 집단 심층면접조사를 실시하고, 내년에는 경상남도 청년정책 로드맵 수립 연구용역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같은 경남도의 회견에 거창 청년활동가 ㄱ씨는 “경남도가 청년센터의 역할을 흡수하려는 것처럼 보이는데, 청년센터와 같이 청년 교류에 힘써줄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서북부 거창과 창원 사이의 물리적인 거리의 한계뿐만 아니라 정책의 심리적 거리도 좁혀나갈 수 있는 대책이 필요해 보인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