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 안면홍조
상태바
【건강관리】 안면홍조
  • 한들신문
  • 승인 2022.12.26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희한의원 원장 강대성

 

안면홍조는 얼굴이 붉어진다는 말로, 의학적으로는 사소한 감정의 변화나 약간의 온도 상승에도 다른 사람보다 더 쉽게 그리고 더 심하게 얼굴이 달아오르거나 붉은 상태가 지속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특히 계절적으로 겨울에 더 심하고, 사춘기 청소년들이나 폐경기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안면홍조는 흥분이나 온도 변화와 같은 자극을 많이 받을 때 우리 몸의 혈관 내에 혈액량이 많아져서 생깁니다. 양볼에 다른 부위보다 혈관이 더 많고 잘 비치기 때문에 볼이 가장 쉽게 붉어져 보입니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 얼굴에는 위장의 경락이 집중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음식을 조절하지 못하면 위에 많은 열이 발생하고, 위장의 열은 다시 얼굴로 상승하여 모세혈관을 팽창시켜 얼굴이 붉어지게 되며, 심장의 열기(熱氣)나 담의 화기(火氣)가 원인이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한방에서는 붉은 피부 자체보다는 그 원인의 치료를 목표로 합니다. 얼굴은 오장 육부의 상태를 반영하는 곳이며, 얼굴에 나타나는 병은 주로 위에 속한다고 봅니다. 따라서 위를 치료하는 약이나 위경을 다스리는 침을 응용해 내부의 장기를 다스리는 치료를 합니다. 다만 치료의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본인의 꾸준한 노력이 함께 필요합니다. 
 
<안면홍조증의 예방법>
◆ 과도한 목욕이나 사우나 및 때타월 사용은 삼갑니다.
◆ 세안 시 미지근한 물로 시작하여 마지막에 찬물로 헹굽니다.
◆ 술과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합니다.
◆ 급격한 온도 변화 및 직사광선을 피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