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상태바
【건강관리】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사항
  • 한들신문
  • 승인 2023.10.3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든 치료와 수술 후에는 조심하거나 유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많은 환자분들이 시술받고 있는 치아 임플란트 수술 후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주의 사항을 잘 지켜주지 못한다면 수술 후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고, 수술 결과가 안 좋아 질 수 있습니다.

1)수술 후 침이나 피는 가능한 한 뱉지 말고 삼켜주세요.

  수술 직후 완전 지혈이 될 동안 피가 배어 나올 수 있으며 이를 찝찝하게 여겨서 자주 뱉게 되면 지혈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2)입에 물고 있는 거즈는 1~2시간 동안 꼭 물고 계십시오.

  대부분의 지혈은 거즈에 의한 압박 지혈이므로 물고 있는 거즈를 빨리 제거하게 되면 그만큼 지혈이 되지 않아 불편감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소량의 출혈과 약간의 동통은 며칠간 지속될 수 있으나 피가 계속 많이 나거나 심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치과에 내원해 주세요.

3)처방된 약은 반드시 복용하셔야 합니다.

  처방 약 안에는 통증과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항생제와 소염제가 포함되어 있으므로 수술 후 통증 조절과 감염 방지를 위하여 꼭 지시대로 복용해 주세요

4)임플란트 수술 후 부종이 예상될 경우 아이스팩(냉찜질 팩)을 드리니 수술 부위에 적용하면 부종 및 통증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아이스팩 적용 기간은 수술 후 3일까지입니다. 3일이 지난 후에 아이스팩을 적용하게 되면 오히려 상처 치유가 지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온찜질은 수술 후 4일째부터 적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5)식사는 반대편으로 하시고 2~3일 정도는 유동식을 권유해 드립니다.

  이때, 너무 맵고 뜨겁고 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셔야 합니다.

6)칫솔질은 평상시와 똑같이 해주시되, 수술 부위는 건드리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7)2~3일 정도는 심한 운동을 피해주시고, 뜨거운 목욕 및 사우나를 금하며,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세요.

8)수술 후 1주일 동안은 절대 금연 금주하셔야 합니다.

흡연 시 음압이 형성되므로 출혈을 유도하게 됩니다. 특히 니코틴과 알콜은 상처 치유를 방해하고, 염증을 유발하므로 술과 담배는 꼭 1주일간은 끊어 주셔야 합니다.

9)뼈이식을 동반한 임플란트 수술 시, 이식된 뼈가 잘 착상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하며, 세면시나 양치 시 특히 주의하셔야 합니다.

10)잇몸을 이식한 경우, 이식된 잇몸이 잘 착상될 동안 이식편이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11)상악동 골이식과 관련된 수술을 받은 경우, 2주 이상 코를 절대 풀지 마십시오. 세게 코를 풀면 상악동내 음압이 발생하여 골이식재가 새어 나올 수 있습니다.

  상악동 골이식 수술 후 코피가 날 수 있으나 코에 문제가 생긴 것이 아니라 수술 시 출혈된 혈액이 코로 흘러나오는 것이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이때 콧물 속의 코피가 섞여 나와도 흐르는 것만 닦아내시고 코를 푸는 행위는 삼가셔야 합니다.

12)수술 부위는 치유 기간(1~2) 동안 절대 안정이 필요하므로, 수술 부위를 보기 위해 입술이나 뺨을 들추어 보거나, 수술 부위를 혀나 손가락으로 건드리는 행위는 피하셔야 합니다.

13)실밥은 수술 후 7~14일 이내 제거하지만, 간혹 치유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