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평리 문제, 점입가경
상태바
대평리 문제, 점입가경
  • 공동 취재단
  • 승인 2022.10.31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수라장 된 대평리 대동회
24일에는 ‘대동회 부당’ 집회도
이미 대동회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 접수돼
▲지난 대동회 투표 결과를 무효화하라는 집회가 24일 열렸다.
▲지난 대동회 투표 결과를 무효화하라는 집회가 24일 열렸다.

 

대평리에 거주하는 주민 100여 명이 24일, 거창군청 앞 광장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들은 ‘지난 대동회는 정당성이 없다’라며 거창읍사무소를 향해 ‘대평리 주민들이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다른 마을 사람들을 마을 일에 개입시키지 마라’라고 경고했다.
  마을 이장 선출 문제를 둘러싼 대평리 문제(▷관련 기사 : 183호 4면)를 해결하기 위해 거창읍사무소의 중재로 지난 17일 대동회(마을 회의)가 개최됐다. 
  하지만 고성과 막말 등 전직 이장 세력 간 소란이 벌어진 데다 읍사무소가 위촉한 위원들과 주민들의 다툼이 생기는 등 아수라장이 돼 과반수가 현장을 이탈하는 사태가 빚어졌다.
  특히, 거창읍사무소의 중재가 오히려 대평리 주민들의 자존심을 건드렸고, 더 큰 혼란을 만들게 됐다.
  이날 대동회는 직전 이장인 ㄱ씨가 소집했다. 마을 이장의 권한으로 심의위원, 개발위원, 재정위원, 감사, 새마을지도자 등 마을 임원 선출을 위한 대동회를 개최한 것.
  10월 6일 공고된 임원 선출 계획에 따라 심의위원에는 12명(정원 9명), 개발위원에는 23명(정원 15명), 재정위원에는 7명(정원 7명), 감사에는 3명(정원 2명), 새마을지도자에는 2명(정원 1명)이 각각 입후보했다.
  본인 확인 절차 등으로 인해 미처 입장하지 못한 주민까지 합하면 300여 명 정도가 참여했을 정도로 주민들의 관심도 뜨거웠다.
  하지만, 대동회가 개회하기 전 문제가 생겼다. 거창읍사무소가 양측의 동의를 받아 선임한 거창읍 이장 자율협의회 임원과 거창읍 주민자치회 임원이 대동회를 이끌자 이에 반발한 대평마을 주민들이 이의를 제기한 것.
  특히, 거창읍사무소가 이번 대동회를 소집한 전직 이장 ㄱ씨의 사표를 수리하며 혼란이 가중됐다. ㄱ씨는 마을 정상화를 위해 이장 선출 절차 직전 사직하겠다며 미리 거창읍사무소에 사직서를 제출했었다. 
  그러자 거창읍사무소는 이장 선거가 아닌, 이번 대동회 직전 ㄱ씨의 사직서를 수리했고, 대동회를 이끌 위원장직을 박탈당했다.
  대평리 주민들은 이 같은 문제에 대해 강하게 항의했다. 당시 현장에서는 ‘대평리 주민이 아니면 다 나가라’라는 대평 주민들의 항의가 이어졌다. 또, 이런 사태를 만든 거창읍사무소를 비판하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대평 마을 주민이 손을 들고 수차례 ‘이의 있다. 한 마디만 하게 해 달라.’라고 요구했지만 거창읍사무소가 선임한 한 위원이 끝까지 이를 거부해 불씨를 댕겼다. 
  해당 위원은 주민의 의견을 거부하며 “이의 안 받겠다.”라고 발언했고, 이에 격분한 대평리 주민들이 “당신은 누군데 대평 주민들의 이야기를 안 듣고 이래라저래라 하느냐?”라며 강하게 항의했다.
  현장에서 이탈한 한 주민은 “대평리 사람도 아닌데 와서 선거를 자기네들이 주도하나? 저기서 마이크 잡은 사람은 다른 동네(주민이)다. 말이 되나?”라고 말했다.
  다른 주민은 “위촉받은 사람들은 참관만 하고 동네 주민 중 한 명을 위원장으로 선임해 진행해야 타당성이 있는데, 자기들이 대표단으로 주도하는 거라 마을 규정에도 안 맞고 나중에 무효가 될 가능성이 크다.”라며 “마을 주민이 의견을 내도 안 받아주고 독단적으로 진행하는데, 이건 대동회가 아니라 일방적인 통보에 불과하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해당 주민은 “양 측이 이 일을 읍장에게 맡겼다고 하더라도, 위원들에게 위임한 부분이 어디까지인지, 동네 규약에 맞는지 맞지 않는지 살펴봐야 한다. 그런데 지금 상황은 동 규약에 맞지 않는 것 같다.”라고 덧붙였다.
  이 같은 사태를 지켜보던 주민 과반수는 ‘기껏 시간 내서 왔는데, 또 무효가 될 것’이라며 현장을 빠져나가기도 했다. 
  다만, 끝까지 현장을 지킨 주민 100여 명만은 투표에 참여했고, 마을 임원을 선출했다.

대동회 후에도 이어진 갈등…가처분 신청도
  하지만 논란은 끝나지 않았다. 지난 대동회의 결과에 대해 마을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선 것. 
  지난 19일 박완수 경상남도지사가 방문한 거창문화원 상살미홀 앞에서도 대평리 주민들이 피켓을 들고 ‘외부인에 의한 대동회의 결정은 배격한다. 주민 의사 무시한 대동회 결정을 철회하라.’라고 요구했다.
  또, 24일에는 주민 100여 명이 거창군청 앞에서 집회를 열었다. 이날 집회에서도 주민들은 지난 대동회는 외부인에 의해 진행된 정당하지 못했던 회의라며 해당 대동회의 결정을 철회하고 순수 대평리 주민에 의한 대동회를 열고 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면서 ‘지난 대동회가 정당하게 진행된 것이 아니’라며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제기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 대동회를 통해 대평리 문제를 해결하려고 했던 거창읍은 오히려 난감한 상황이 됐다. 주민들의 거센 항의가 이어지고 있는 데다 법원의 가처분 신청이 인용된다면 ‘법률 검토 미흡’ 등 평가가 나올 수밖에 없다. 
  다만, 일각에서는 이런 사태가 발생했다고 하더라도 거창읍사무소가 반면교사 삼아 주민들의 의견을 더욱 경청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평리 주민 최 씨는 “주민 안에서 문제가 해결될 수 있도록 이끌어야 했는데, 일을 쉽게 하려고 하다 보니 이런 문제가 생긴 것 같다.”라면서 “이런 문제가 생겼어도 포기하지 말고 주민들의 시각에서 조금 더 깊이 고민하고 소통한 뒤 해결될 수 있게 중지를 모아달라.”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