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설계란 무엇인가?
상태바
재무설계란 무엇인가?
  • 한들신문
  • 승인 2023.08.16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거창재무설계 대표 고승환
▲글로벌거창재무설계 대표 고승환
▲글로벌거창재무설계 대표 고승환

먼저, 재무설계 칼럼을 시작하면서 한들신문 구독자분들이 이 칼럼을 통하여 인생의 재무적, 비재무적(건강,취미생활 등)목표와 계획을 세우시고 그 목표를 위해 하루하루 의미 있는 나날들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재무설계란 생애 단계별 자신의 재무 관련 상황을 파악하여 재무 관련 목표를 세우고, 이에 맞추어 소득, 지출, 저축, 투자, 보험 등에 대한 실행 계획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재무설계 과정을 본인이 목표를 정하고 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한다는 건 말처럼 쉽지만은 않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 중 하나가 자기 주도적 행동이라 하는 것도 이에 같은 맥락이겠죠.

  그래서 재무설계 전문가가 꼭 필요한 거죠.

  예를 들어 건강, 다이어트 등을 위해 헬스클럽에 가기로 마음먹고 등록합니다. 헬스클럽 관장님이 한 달은 7만 원인데 3개월 한꺼번에 결재하면 15만 원이라고 솔깃한 제안을 합니다. 대부분은 대뜸 카드를 뽑아 들고 결재를 해버리죠. 그러나 그 결과는 대부분 관장님의 싱거운 승리로 끝나버립니다. 또 작심삼일의 법칙 왜 그럴까요?

  만약 나의 건강 목표를 세워 주고 계획을 만들어 주고 지속적으로 관리해 주는 헬스 트레이너가 있다면 아마 전자와 같이 작심삼일에 그치진 않을 겁니다.

  물론 비용은 더 들겠지만, 본인이 정한 목표를 달성한다면 돈으로는 환산할 수 없는 기쁨과 행복감은 굳이 말로 표현할 필요는 없겠지요.

  그것이 바로 전문가가 절실히 필요한 이유입니다.

  재무설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반분들은 재무설계를 제대로 공부하거나 접해본 일이 거의 없기에 전문가의 도움을 꼭 받으셔야 합니다. 연재되는 재무설계 칼럼을 통하여 투자, 은퇴, 상속, 증여, 보험 등에 대해 기본적인 상식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이 되시길 바라며, 재무설계의 가장 기본 틀(프로세스)을 알려드리니 스스로 재무 목표 및 분석 실행 플랜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 셀프 재무설계 >

1. 구체적인 재무 목표 정하기

2. 자신의 재무 상태 분석하기

3. 재무 행동 세우기

4. 재무 계획 실행하기

5. 재무 계획과 성과에 대해 규칙적으로 검토하고 평가하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