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에 다녀온후 청구하는 실손보험,나의 보장내역은?
상태바
병원에 다녀온후 청구하는 실손보험,나의 보장내역은?
  • 한들신문
  • 승인 2023.11.13 09: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공인재무설계사 고성숙
▲국가공인재무설계사 고성숙
▲국가공인재무설계사 고성숙

우리 현대인에게 재무설계는 꼭 필요합니다. 재무설계에는 소득,지출,저축,투자,세금등과 함께 보험도 우리의 재무설계의 필수대상입니다. 고정적인 월급으로 가계 살림을 유지하다가 갑자기 불의의 사고나 뜻밖의 질병으로 예기치 못한 지출이 과도하게 생기게 된다면 차곡차곡 적금 들어서 만기라는 희망으로 살아가는 우리들의 재무계획은 한순간에 물거품이 되고 말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험을 통해서 혹시 모를 위험에 대비하는 것이 현명한 재무관리일 것입니다.

  대표적인 보험상품인 실손보험은 병원에 입원 또는 통원 치료, 약 처방을 받을 경우 이 비용을 지원하는 보험상품입니다. 꾸준히 약을 복용 중이거나 동일 질병으로 통원을 자주 한다면 가입이 안 될 수 있으므로 건강할 때 꼭 가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지병이 있는 경우에는 유병자 실비에 가입할 수 밖에 없는데 보험료도 비싸고 약제비와 3대 비급여(MRI,도수치료,주사제)는 제외되므로 건강할 때 실비보험에 가입하여 병원비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실손보험은 가입한 연도에 따라 보장명세가 달라집니다. 예전 가입한 실손보험은 보험회사의 높은 손해율 때문에 갱신 때마다 보험료가 큰 폭으로 오릅니다. 보험은 바꾸면 무조건 손해라는 인식과 앞으로 나이가 들면 병원 갈 일이 많기 때문에 기존 실손보험을 유지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습니다. 현재 병원을 자주 가지 않고 보험료가 예전에 비해 과도하게 많이 올랐다면 4세대로 전환하게 된다면 보장 명세가 어떻게 변경되는지 확인해 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렇다고 무턱대고 저렴한 보험료만 생각하고 4세대로 전환한다면 병원비의 부담이 클 수 있으므로 신중히 생각해 보아야겠습니다.

  예전 가입한 실손보험에서 확인해 봐야 할 것이 1일 통원한도입니다. 200910월 이전에 가입한 상품은 하루 통원한도가 10만 원인 상품이 많습니다. 반면 4세대는 급여와 비급여가 각각 20만 원한 도로 보상받을 수 있으나 급여부분은 병·의원의 공제금액(의원 1만원, 상급병원 2만 원)과 자부담 20% 중 큰 금액, 비급여 부분은 병의원 공제금액과 자부담 30% 중 큰 금액, 3대 비급 여(도수치료,비급여주사제,비급여MRI)1회당 3만 원과 자부담 30%중 큰 금액을 공제하고 보상받게 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기존 실손에서 4세대로 전환하려고 한다면 같은 날 기존 실손 해지와 4세대 전환 실손이 가입되어야 하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 표를 참고하시어 나의 실손보험 보장명세를 점검해 보는 시간 가져보시기를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