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관리】행복 호르몬 "세로토닉"
상태바
【건강관리】행복 호르몬 "세로토닉"
  • 한들신문
  • 승인 2023.07.24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대가정의학과의원 원장 김종욱

 

세로토닌은 긍정적인 감정을 촉진하고, 기분을 안정시키며 행복감을 높이는 등 정신적, 정서적 웰빙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물질이어서 행복 호르몬이라고도 불립니다.

이는 감정과 사고방식에 영향뿐만 아니라 수면, 소화, 골밀도, 식욕, 심지어는 기억력을 조절하는 데도 도움이 돼 요즘 SNS등 관심이 높습니다.

 

1. 최적의 건강을 위한 세로토닌의 중요성

세로토닌은 기분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세로토닌은 우리의 기분, 수면 및 소화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므로 건강한 수준을 유지하면 정서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기분이 나아질 수 있고, 또한 학습, 기억 및 집중력과 같은 인지 기능 향상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2. 세로토닌 수치가 낮다는 징후

세로토닌 수치가 낮으면 우울증, 불안증, 수면 장애, 식욕 변화, 초조감을 포함한 다양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세로토닌 수치가 떨어지는 데는 부족한 식단, 운동 부족, 유전적 성향, 약물 부작용 또는 스트레스를 주는 사건 등 많은 요인이 있습니다.

 

3. 일상에서 세로토닌을 높일 방법

1) 정기적인 운동

운동은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가장 효과적이고 좋은 방법의 하나입니다. 운동 등 신체 활동이 세로토닌 방출을 유발하기 때문입니다.

2) 트립토판 풍부 음식 먹기

트립토판은 신경전달물질을 합성하거나 생성함으로써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는 자연 발생 아미노산인데 많은 식품으로는 귀리, 바나나, 견과류, 달걀, 연어, 그리고 두부 등이 있습니다.

3) 충분한 수면

수면을 충분히 취하지 않으면 심장과 정신 건강, 기억력, 심지어 신진대사를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개인마다 다르지만, 성인의 일반적인 수면 권장 시간은 7~9시간입니다.

4) 적극적인 사회생활 유지

사랑하는 사람들과 같이하면서 좋은 시간을 보내면 실제로 세로토닌 생산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친구나 가족과 시간을 보내면 자연스럽게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한 상호작용은 뇌가 세로토닌을 포함해 기분 좋은 호르몬을 분비하도록 유도하는 힘이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